FAQ Orange Planet 자주묻는 질문
-
Orange Planet은 어떤 곳인가요?
Orange Planet은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창업재단으로서, 차세대 창업가들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Orange Planet은 스타트업과 예비 창업자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여, 우수한 스타트업들이 투자 유치와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세계적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궁극적으로는 'Pay-it-forward' 정신을 바탕으로 성공한 스타트업들이 다시 사회적 재투자를 통해 후배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선순환적 창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Orange Planet에는 어떤 스타트업이 함께 하고 있나요?
Orange Planet은 분야 제한 없이 AI, 바이오, 금융, 콘텐츠, 데이터, 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약 400개 패밀리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성장 단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오렌지가든: 예비 창업자와 초기 사업모델에 점검이 필요한 팀
- 오렌지팜: 초기 투자 이후 본격적인 사업 고도화가 필요한 팀
- 오렌지밸리: 오렌지팜 졸업사 중 기업가치 200억 이상의 일정 수준 성과를 내는 팀
- 오렌지포트: 기업가치 1,000억 이상의 국내 정상급 스타트업
오렌지가든과 오렌지팜팀은 정기/상시 모집을 통해 선발하며, 졸업사 중 기업 가치에 따라 오렌지밸리와 오렌지포트로 나누어 별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
Orange Planet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의 의무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Orange Planet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다음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 오리엔테이션
- 정기 및 상시 면담
- 패밀리사 홍보용 인터뷰
- 네트워킹 프로그램
- 사업 현황 조사 및 핵심 지표 관련 자료
- 월간 오렌지톡*
*월간 오렌지톡은 오렌지플래닛 운영진과 강남센터 입주사 대표님이 참여하는 캐주얼한 정기 면담 프로그램으로 우리 팀의 현황을 공유하고 오렌지플래닛에 필요한 사항들(멘토링, 사업 연결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Orange Planet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입주공간 규모와 비용은 얼마나 들어가나요?
스타트업의 조직 규모에 따라 제공하는 입주 공간이 다릅니다.
- 오렌지가든: 8인 이하 팀 대상, Open Space 형태 지정 공간 (6개월)
- 오렌지팜: 6~14인 규모의 독립 공간 (최대 1년).
입주 공간 이용에 따른 임대료, 임대보증금, 인터넷, 프린터, 냉난방비를 포함한 관리비 전액은 Orange Planet에서 제공합니다. -
상시 멘토링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상시 멘토링은 선배 창업가, 현업 전문가, 투자 실무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며, 패밀리사는 다음 방법으로 멘토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담당 매니저에게 직접 요청
- 패밀리사 베네핏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멘토링 요청이 접수되면, 담당 매니저가 내용을 검토한 후 적합한 전문가와 연결해 드립니다. 멘토링은 요청하는 내용에 따라 유선 또는 메일링으로 이루어지며, 필요시 별도의 일정을 조율하여 대면 미팅으로도 진행됩니다. -
Orange Planet에서는 스타트업을 위해 어떤 서비스와 인프라를 제공하나요?
Orange Planet은 스타트업이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사무공간 제공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와 인프라를 지원합니다. 주요 지원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 80명 수용할 수 있는 2층 오렌지파크 대관
- 사진영상 촬영 장비를 갖춘 전문 스튜디오
- 인적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한 카페테리아
- 층별 회의실 및 전화 부스 등 업무 인프라
- AWS, 마이크로소프트 Azure, 노션, 모두싸인 등 사업 운영 필수 서비스 크레딧
이 외에 스마일게이트 및 제휴 파트너사/기관과 협력하여 스타트업이 초기 단계에서 갖추기 어려운 단계별 개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합니다. -
Orange Planet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얼마나 투자를 받을 수 있나요?
투자 금액 및 투자 조건은 팀별로 상이합니다. 오렌지플래닛 패밀리사로 선정되면 Office hour 등을 통해 투자사 멘토링 및 투자사 매칭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정기모집/지원] 사업계획서 양식이 따로 존재하나요?
별도의 사업 계획서 양식은 없으며, 기본 IR 자료 구성을 참고하시어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존에 작성하신 IR 자료가 있으시다면 해당 서류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파일형식: PDF)
-
[정기모집/지원] 지원자격 중 나이 제한(청년 창업, 20대 등)이 있나요?
별도의 나이 제한은 없으나, 청년 창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정기모집/지원] 사업자등록(개인/법인) 여부, 법인 설립 여부가 심사에 영향을 미치나요? 지원 가능한가요?
사업자등록 여부, 법인 설립 여부 등은 심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
[정기모집/지원] 오렌지가든과 오렌지팜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오렌지가든/오렌지팜은 사업 성장 단계와 내부 심사 기준에 따라 각각 선발됩니다.
기본적으로 정기모집을 통해 선발된 팀에 제공하는 패밀리 혜택은 동일하나, 오렌지플래닛 정기모집 심사 과정 중 오렌지팜으로 선정 시 벤처캐피털(VC)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파트너로 참가하여 투자를 진행한다는 것이 차별점입니다. 팀 기업 가치에 따라 최소 5,000만원에서 최대 5억 원까지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가든팀의 경우에도 우수 성료 팀이라면 투자 검토 기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모집 선발팀들은 오렌지가든, 오렌지팜 구분과 관계없이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후속 관리 및 후속 투자(TIPS 포함) 검토 대상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
[정기모집/지원] 법인 설립 전인데, 대표자만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면 누가 신청해야하나요?
법인 설립 이전이라면 팀장, 법인 설립 이후라면 법인 대표가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정기모집/지원] 다음 정기모집(강남센터)은 언제인가요?
오렌지플래닛 정기모집은 1년에 2회, 상반기(1월)와 하반기(7월)에 모집하고 있습니다.
-
[정기모집/지원] 지원 중에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아래의 단계를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1. 오렌지플래닛 공식메일(startup@orangeplanet.or.kr)에 발생한 오류가 보이게 스크린샷(캡쳐)을 첨부하고 오류에 대한 설명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된 내용은 담당자가 확인 후, 홈페이지 유지보수 작업에 참고하여 차후 불편함이 없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2. 지원서의 일부내용(지원 회사 정보, 투자 관련 정보, 회사 주요 연혁, 팀원 정보, 지원서 질의 항목 등)이 정상적으로 기입되지 않는 경우, "기타 문서-첨부파일"에 PDF 형식으로 내용을 작성하여 첨부해주시면 심사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기타문서-첨부파일" 첨부로 지원서 작성 및 제출이 어려우시다면, 브라우저의 쿠키를 삭제하시거나 새로운 계정을 만드신 후 처음부터 다시 지원서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4. 새로운 계정으로도 작성 및 제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오렌지플래닛 공식메일(startup@orangeplanet.or.kr)이나 카카오톡 채널(https://pf.kakao.com/_WxjVsK)로 말씀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순차적으로 처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
[정기모집/지원] 오렌지플래닛 센터에 입주한 경력이 있는데 지원 가능한가요?
이전에 오렌지플래닛 센터에 입주하신 경력이 있으셔도 지원 가능하십니다.
-
[정기모집/지원] SAFE 투자를 받은 팀의 경우도 지원 가능 한가요?
기 투자 팀에 대한 별도의 정기모집 자격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post-value 100억원 이상의 팀의 경우 별도 투자 프로세스를 따르고 있습니다.
-
[정기모집/지원] 지원 도중 아이디/비밀번호를 분실했으면 어떡해야하나요?
홈페이지 지원하기 작성 중에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분실하셨을 경우, 내부적으로 암호화가 되어 확인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직접 비밀번호를 찾으시거나, 새로운 아이디(계정)를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정기모집/지원] 지원서에서 팀원을 기입할 때, 4대 보험에 적용되는 직원만 작성해야하나요?
아닙니다. 함께 팀을 이루신 팀원분이라면 4대 보험 가입 유무와 관계없이 기입 가능합니다. 다만, 입주 공간 배치를 위해 '상근/비상근' 여부를 함께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정기모집/선발] 선발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상반기의 경우, 1차 서류 심사 결과를 2월 중순 경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인터뷰 및 최종PT 심사는 합격자를 대상으로 일정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3월 경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하반기의 경우, 1차 서류 심사 결과를 8월 중순 경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인터뷰 및 최종PT 심사는 합격자를 대상으로 일정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9월 경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내부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정기모집/입주]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에 언제부터 입주 가능한가요?
오렌지가든으로 선발 시 6개월 간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 오픈스페이스에 입주하게 됩니다. 오렌지팜으로 선발 시 1년 간 단독 사무실을 제공 받습니다. 단독 사무실의 경우 기본 8인실로 제공되며 15인보다 많을 시 입주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정기모집/입주]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의 입주/퇴거 시기를 조정할 수 있나요?
입주 시기는 조정이 가능하나, 퇴거 시기는 조정이 어렵습니다.
-
[정기모집/입주] 정기모집 이후 오렌지가든이 6개월 이상, 오렌지팜이 1년 이상 입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오렌지가든의 경우 프로그램 종료 후 우수팀으로 선정 시에 기간이 연장됩니다. 다만, 오렌지팜은 1년이 최대 입니다.
-
[정기모집/입주]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에 입주하게 되면 본사 주소를 변경해야하나요? 혹은 지점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아닙니다.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에 입주하시게 되더라도, 별도의 주소 변경이나 본사 이전을 하실 필요 없습니다.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 입주는 정기모집 선발팀을 위한 혜택 중 하나이므로, 별도의 조건이나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
[정기모집/입주]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에 입주하게 되면, 최소 출근 일수나 시간이 정해져있나요?
아닙니다.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의 입주하시게 되더라도, 최소 출근 일수나 시간 등을 요청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면담 및 행사 등이 있습니다.
-
[정기모집/입주]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에 입주하기 위해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의 입주 비용(임대료, 전기세 등)은 0원(무료)입니다.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은 하기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orangefarm1234/222504394702) -
[정기모집/입주] 선발될 경우,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에 입주가 필수인가요?
아닙니다. 오렌지플래닛 강남센터 입주는 정기모집 선발팀의 혜택 중 하나일 뿐이므로 입주는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정기모집 선발팀과 함께 진행되는 프로그램에는 필수적으로 참여해주셔야한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
[정기모집/투자] 선발될 경우, 투자를 필수로 받아야하나요?
아닙니다. 투자는 정기모집 선발팀의 혜택 중 하나일 뿐이므로 투자를 원치 않으신다면 받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
[정기모집/투자] 오렌지팜으로 선발되면 투자가 확정인가요?
오렌지팜으로 선정 시 벤처캐피털(VC)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파트너로 참가하여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기모집 전후의 내부적인 심사를 거치신 후 투자가 진행되며, 최소 5,000만원에서 최대 5억 원까지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